본문 바로가기
건강/당뇨

당뇨 환자가 피해야 할 영양 보충제

by 곤강 2023. 5. 30.

당뇨병이 있는 경우 영양 보충제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보충제는 당뇨병 환자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안전한 건강 관리를 위해 어떤 영양제를 피해야 하는지 알아보세요.

글루코사민:

글루코사민은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관절염에 대한 영양 보충제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글루코사민 자체는 당을 함유한 성분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루코사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3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

홍삼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등 잠재적인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젤리, 앰플, 스틱 등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홍삼 제품에는 쓴맛을 감추기 위해 설탕이 첨가되어 주성분인 '사포닌'의 효능을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설탕이 첨가된 홍삼 제품을 확인하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마누카 꿀:

마누카 꿀은 메틸글리옥살(MGO)이 풍부하며 항균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당뇨병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고급 당화 최종 산물(AGE)의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마누카꿀은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당뇨병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당뇨병이 있는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카페인:

카페인 섭취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과 인슐린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인슐린이 세포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방해하고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가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혈당과 인슐린 조절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하는 경우 커피와 홍차를 포함한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함량이 높은 에너지 음료도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영양소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고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진이나 공인 영양사와 상담하면 개인의 필요와 약물과의 잠재적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한 당뇨병 관리에 대한 맞춤형 지침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